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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는 산업화와 현대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들, 즉 가족, 아동, 노인, 청소년, 여성, 장애인 문제 등에 대한 대책을 연구하고 그 해결을 적극 실천하는 학문으로서,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의 향상을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학문분야이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사회문제가 갈수록 심각해 지고 이를 위한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복지전문인력의 양성도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미래지향적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사회복지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산업사회 및 사회문제에 대한 바른 인식과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적 능력, 사회 정의에 관한 신념,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와 가치관 등을 습득해야 한다.


따라서 본 학부에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제반이론 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며, 학생 개개인이 자신에게 내재된 잠재력을 최대한 인식하고 개발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교육의 본질적 표표를 달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21세기 중요한 화두인 '삶의 질' 문제는 사회복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전문 인력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사회복지를 전공한 학생들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 자격을 획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예컨대 공무원(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물론 사회복지관련 공공기관(학교, 연금관리공단 등)이나 다양한 민간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예:지역사회복지관, 아동/청소년/장애인/노인복지기관 및 시설, 학교사회복지, 상담기관 등)에 취업하여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시설이나 사회복지법인을 설립.운영할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 자격을 획득하여, 보육시설에서 영유야보육 업무에 종사할 수도 있는 등 그 진출 분야가 매우 다양하다.

  • 오경석교수

    1499

    • 연구분야

      노년학

    • 연구실

      R515-0

  • 장영인교수

    1572

    • 연구분야

      사회복지

    • 연구실

      R518-0

  • 임종호교수

    1573

    • 연구분야

      장애인복지

    • 연구실

      R516-0

  • 최경일교수

    1576

    • 연구분야

      학교사회복지

    • 연구실

      R517-0

  • 김미영교수

    1498

    • 연구분야

      정신보건사회복지

    • 연구실

      R519-0

  • 조종래교수

    1520

    • 연구분야

      산학협력중점교원

    •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