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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과정부는 정보화 사회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세계인으로의 소양과 민주사회에 건전한 시민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 전공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교육, 대학 졸업 후 취업과 직장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반교육,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증진과 미적 경험 및 전공학문 이외의 학문세계에 대한 이해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양교과를 운영한다. 또한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직과목 및 재능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양 교과를 운영한다.

교육 목표

사회와 과학 기술의 발전 방향과 속도는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전문지식과 기술의 개발 및 창조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 문화, 과학, 기술의 다방면에서 발생하는 근본적인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발전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교양교육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진리를 추구하는 마음과 성실한 자세, 창조적 방법으로 실용적인 학문을 학습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도록 가꾸며 나아가 국가와 인류번영에 헌신함으로써 인류애를 구현하는 본교 교육이념에 기초하여 다음의 네 가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 국제화 및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지식 정보화 사회에 탄력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유연성을 높여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 사회가 요구하는 실용지식을 연마하기 위해 학문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사고와 가치를 현실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지성인을 양성한다.

  •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고 사랑하며 적극적인 실천을 통해 건강한 공동체 내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건전한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 한국인으로서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국제적인 교양과 보편적 지식을 갖춘 세계민주시민을 기른다

교양교직과정부는 인문, 사회, 자연과학의 기초 핵심을 익히고, 사회에서 실용적으로 요구되는 영어, 글쓰기, 발표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며 학생들이 전공과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목을 교육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이고 반성적인 사고를 키운다.

교육 방침

교양교육 과정에서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다양한 학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적 편협성을 막기 위해서 다양한 교양과목이 인간생활과 예술의 이해, 언어와 사유, 국제화·정보화 시대의 적응, 자연과 환경의 이해, 봉사와 참여, 현대 사회의 이해 등 여섯 영역으로 구분하여 개설되고 있다. 특히 영역과 단계별 구분을 통해 학생들의 난이도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지 않았으며, 강의는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론과 다양한 영상자료 및 실습과 현장 조사를 강조하고 있다. 정보화와 세계화의 흐름을 반영하여 시의 적절하고 구체화된 교과목을 개발하여 개설하고, 기초 학문관련 과목들을 이수토록 하여 추후 폭넓은 전공의 선택 기회와 응용력을 넓혀주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직과목 및 재능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양 교과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