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라대 로고

교직과정부는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직과목 및 재능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양 교과를 운영한다.

교육 목표

새로운 지식이 넘쳐나고 통합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학생들의 개별적인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자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역량을 발위하기 위해서는 교과전문인으로서의 교사 , 사려 깊은 인격자로서의 교사 양성이라는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교육을 통한 인간의 성장과 자아실현의 가치를 함양하고 교육현장의 변화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육자로서의 기본소양에 충실하면서도 해당 분야 실무에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교사 양성이 교직교육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 열린 마음으로 진리를 추구하는 마음과 성실한 자세 ,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도록 끊임없이 자신의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국가와 인류번영에 헌신하고 인류애를 구현하는 본교 교육이념에 기초하여 다음의 세 가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 지식정보화 사회에 탄력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선입견 없이 다양한 학문을 접하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통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폭넓은 식견과 조망을 지닌 교사를 양성한다 .

  • 전공에 숙달된 유능한 교사를 양성함으로써 해당 분야의 교과 전문 연구자로서의 교사를 양성하고 ,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실무형 교사를 양성한다.

  • 기존 교과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성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창의적인 전문가서의 교사를 양성한다.

교직과정부는 교육의 본질을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로서의 학문적 자질을 배양하고 , 실무형 교사로서 교육실천을 위한 기술과 방법을 연마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이를 위해 학생들로 하여금 사람과 학문에 대한 열린 마음으로 해당분야의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지향하도록 한다 .

교육 방침

교직과정은 중등학교 2 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직과목 및 재능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양 교과를 운영한다 . 이를 위해 교직과목에서는 교직이론영역 , 교직소양영역 , 교육현장실습영역으로 나누어 이론과 실천분야 전반에 걸쳐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 전공과목은 교과교육영역으로서 해당분야 실정에 맞는 전공 기초지식을바탕으로 실제 교과지도의 특성을 살리는 수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실무중심의 교육을 위해 힘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