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라대 로고

교 육 목 적

건 학 이 념

인·의·예·지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인교육을 통한 미래지도자 육성과 고도산업 사회에 필요한 고급 과학기술인력 육성을 통해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다. 설립자인 (故)정인영 한라그룹 명예회장은 60년대에서부터 미국, 일본을 비롯한 세계 선진국가의 산업현장 과 명문의 우수한 교육기관을 방문요담 하면서 우리나라 기술수준이 크게 낙후되었음 을 몸소 체험하였다. 이에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고급기술 인력 양성이 시급하 다는 확고한 교육관을 갖게 되어 한라대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교 훈

진리.창조.성실교훈이란 건학이념,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적 사상이며 정신적 수 단으로, 한라대학교는 진리·창조·성실을 교훈으로 삼는다. 진리를 추구하는 마음과 성 실한 자세, 창조적 방법으로 실용적인 학문을 학습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 도록 가꾸어야 하며 더 나아가 국가⋅인류번영에 헌신하여야 한다.

교 육 목 적

창조적 자아 실현을 통해 지식기반사회를 구축하고 인류공영에 공헌 미래 지식기반 사회의 지도자는 획일화된 특정한 사고보다는 다양한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창조적 역량을 가져야 한다. 이에 한라대학교는 지식기반사회의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즉, 『창조적 자아 실현』이 가능한 인재를 배출하여 이들로 하여금 『지식기반사회 구축』의 선도자가 되도록 하고, 나아가 『인류공헌에 공헌』하게 함을 교육목적으로 삼는다.

교 육 목 표

- 교육목표 -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여 꿈을 실현하는 창의인재』양성
한라대학교는 한라그룹 창업자의 기업가정신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되었다. 또한 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다양한 분야로의 도전성과 함께 시대적 요구로서 여러 학문 분야 의 융합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한라대학교는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여 꿈을 실현하는 창의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창의 인재는 곧 교육목적에 제시된 창조적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인재이며, 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다.

한라 인재상

교육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여 꿈을 실현하는 창의인재』가 가져야 할 보유역량과 구체적인 수준을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사회와 공감하고 새로운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

  • 공동체 윤리를 존중하면서 사회와 공감하는 능력
  •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타인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 타인과 더불어 공동체의 발전을 도모하는 상생의 리더십
  • 열린 마음으로 세계를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 능력

  • 글쓰기, 발표력 등의 프리젠테이션 능력
  • 글로벌 리더로서 필요한 외국어 능력
  • 새로운 문제를 발굴하고 분석, 해결할 수 있는 창의 능력
  •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한 1인1기 스페셜 역량
  • 지식과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 능력

도전정신과 셀프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자아실현 능력

  • 미래를 향해 매일매일 꿈꾸고 실천하는 능력
  • 자신의 재능을 바탕으로 꿈과 포부를 펼쳐내는 도전정신
  • 비전 성취를 위해 자기 캐리어를 관리하는 셀프 리더십
  • 평생교육 시대의 지속적인 자기개발 능력